판례를 이용한 교육 관련 법의 이해와 교권의 향상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의 교권 침해 사례를 들어 교권 실추의 심각성을 살펴보고, 교사의 지위 하락 요인과 그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사 지위 하락 요인을 사회환경의 변화, 교사에 대한 신뢰 실추, 열악한 교육 환경, 교원 지위 약화 정책으로 세분하였고, 그 향상 방안으로 교사의 전문가로서의 지위 강화, 근로자로서의 지위 향상, 스승으로서의 사회적 지위 회복, 제도적 지원, 마지막으로 교원의 교육 관련법 이해를 제시하였다. 그 중 교육법과 판례의 이해가 본 연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교권 침해의 심각성 = 4 Ⅲ. 교사의 지위 하락 요인 및 해결 방안 = 7 1. 교사의 지위 하락 요인 = 7 2. 교사의 지위 향상 방안 = 9 Ⅳ. 교육법 정의 및 교육관련법의 종류 = 14 1. 성문법원 = 14 2. 교육의 불문법원 = 15 3. 기타 = 16 Ⅴ. 교사의 법적 지위 = 17 1. 법적 지위의 의미 = 17 2. 교육공무원으로서의 지위 = 18 3. 사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