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학에서 변수 개념 지도에 관한 고찰 :

Title
학교수학에서 변수 개념 지도에 관한 고찰 :
Authors
윤희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대수중심의 학교수학 학습에서 학생들이 변수로 사용된 문자의 의미와 사용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변수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대수식이 나타내고 있는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나아가 바르게 표현하게 되는 중요한 토대가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학교수학에서는 변수에 대해 의미 없는 기호 조작을 기계적으로 행할 뿐 그 수학적 의미를 진정으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Description
I. 서론 = 1 II. 변수 개념 분석 = 3 1. 변수 개념의 역사적 발달 = 3 2. 변수 개념의 본질 = 6 3. 변수 개념의 인지적 장애 = 10 III.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변수 개념 지도 = 18 1. 집합과 변수 지도 = 21 2. 일반화된 표현과 변수 지도 = 27 3. 기호 + α,-α와 변수 지도 = 32 4. 방정식과 변수 지도 = 35 5. 함수와 변수 지도 = 38 IV. 결론 = 4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2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