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내 반유대주의와 골드하겐 논쟁/

Abstract

유대인에 대하여 중세 유럽에서는 ‘기독교로의 개종을 통한 평화적 공생’을 근대 유럽에서는 ‘추방을 통한 공존’을 허용하였지만, 20세기 나치스 치하의 독일에서는 ‘살 권리마저 박탈’하는 최후의 단계로까지 도달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최종해결인 홀로코스트가 당시 독일제국에서 왜 일어났는지 그 원인에 대한 역사적 해석이나 그것의 규모와 진상을 밝히는 각종 작업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았다. 홀로코스트에 대한 연구는 종전 후 30여 년이 지나서야 본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