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관한 연구: 정서적 지원,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학생의 학업성취수준별 성별에 따른 행복의 차이와 중학생의 부모가 지각하는 사회계층별 성별에 따른 행복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최종 분석대상은 총 795명으로 중학생 265명(남:134명, 여:131명)과 그들의 부와 모 각각 265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6)이 제작한 질문지로서 학생의 학업성취수준별 성별과 부모의 사회계층별 성별에 따른 행복의 차이, 생활만족도와 신뢰의 차이, 정서적 지원의 차이 및 자기효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의의 = 2 3. 연구의 내용 = 3 4.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7 1. 한국인의 행복의식 = 7 2. 한국 중학교 학생의 행복도 지각 = 9 3. 중학교 학생과 부모간의 행복에서의 세대차이 = 12 4. 심리 특성으로서 자기효능감, 신뢰 및 사회적 지원 = 14 5. 성취수준별 자기효능감 = 21 Ⅲ. 연구방법 = 24 1. 연구대상 = 24 2. 측정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