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장애관련 경험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

Title
초등학생의 장애관련 경험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
Authors
신영애
Keywords
초등학생의 장애관련 경험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장애학생 수용태도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애관련 경험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를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방향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3개교의 4학년과 6학년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Description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 4 C. 용어의 정리 = 4 D.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통합교육의 개념과 유형 = 6 B. 통합교육의 효과 = 8 C.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 10 D. 부모의 양육태도 = 25 E. 선행연구의 고찰 = 28 Ⅲ. 연구 방법 = 31 A. 연구의 대상 = 31 B. 연구의 도구 = 32 C. 자료수집 절차 = 34 D.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5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69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