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장애관련 경험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장애학생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장애관련 경험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를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방향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3개교의 4학년과 6학년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