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련 소설 연구=

Abstract

지하련은 1940년 「결별」로 등단한 여성작가로, 1948년 12월 창작집『도정』을 발표하면서 내밀한 표현과 섬세한 현실 인식으로 우리 문단에서 여성작가의 폭을 한층 두텁게 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작가적 역량에 걸맞는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하련이 남긴 7편의 소설을 대상으로 그 주제론적, 형식론적 특성을 면밀하게 연구하여 지하련 소설의 전체 특성을 살펴 보았다. 지하련의 소설은 주제론적 측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