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자율권 행사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된 지배적인 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 합리주의적 논리에 대비되는 현장적 관점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및 운영에 관련된 실천적 논리에 관해 살펴보았다.학교수준 교육과정 계획의 과정에서 실천적 논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는지를 정리해보고,이러한 관점에 터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서 나타나는 몇 가지 특징에 관해 논의하였다. 우리나라에서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문제 = 4 3. 연구 방법 = 5 Ⅱ.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자율성에 대한 논의 = 13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발과 자율성 = 13 가.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발에 대한 학교수준에서의 이해 = 15 나.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 17 다. 학교수준 교육과정 자율성의 범위와 한계 = 22 2.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자율성 변천 = 26 가. 학교수준 교육과정 변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