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장기 집권 요인에 관한 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불가사의한 북한의 장기집권 요인을 신권체제 시각에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정치 권력의 장기화에 대한 일반이론을 살펴보고 그 한계점을 지적하였으며, 신권체제 모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종교 일반이론을 유추하여 신권체제모형을 만들었으며, 이를 북한의 장기집권 분석에 적용하였다. 김일성은 통치 당시 지배구조에서 여러 가지 종교적 방법을 원용하여 북한을 지배하였다. 김일성은 원래 기독교 집안에서 출생하였으며 유소년기에도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성장하여 기독교적 사고가 각인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북한 정권이 60여년간 유지해온 장기화 요인은 북한 정권 창시자 김부자의 독특한 종교적 통치 방법이 성공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여 신권체제 모형의 적실성이 증명된 셈이다. 신권체제 모형에 입각하여 북한정권을 전망한다면 북한의 종교 정권은 정교의 도입, 교주체제가 붕괴 되지 않는 한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