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어휘 능력 평가의 내용 체계에 대한 연구

Keywords

어휘 능력, 어휘 평가, 어휘 능력 평가, 어휘 평가 내용, 어휘 평가 내용 체계, 상징 능력, 지시 능력, Vocabulary Ability, Vocabulary Assessment, Korean vocabulary ability assessment, the contents of Vocabulary Assessment

Abstract

본고는 국어 어휘 능력 평가의 내용 체계를 탐색하고자 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어 어휘 평가의 현황을 분석한 뒤 어휘 능력의 특성에 기반하여 평가 내용 체계를 설정하였다. 어휘 능력 중 상징 능력은 본질적으로 어휘 개념을 정교화하고 이를 깊이 있게 이해·조직화하는 능력으로서, 개념적 체계화와 어휘의 조직화를 도모할 수 있는 능력, 인지적 정교화 능력에 초점이 있다. 따라서 개념을 정의하고 변별하는 능력, 어휘 간 비교·대조 능력, 어휘 현상에 대한 분석과 탐구 능력, 국어 어휘에 대한 비판적·창의적 사고 능력으로 하위 유형화할 수 있다. 지시 능력은 구체적인 소통 상황에서 어휘를 사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므로 어휘 표현 능력과 어휘 이해 능력으로 하위 분류가 가능하다. 어휘 표현 능력은 어휘 선택과 표현 능력, 어휘에 대한 성찰과 평가 능력, 어휘 창조 능력으로 하위 분류 가능하며 어휘 이해 능력은 사용된 어휘에 대한 이해 능력, 맥락을 고려하며 추론하는 능력, 사용 어휘를 비판적, 창의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으로 세분할 수 있다. 지시 능력 평가 시에는 ‘얼마나 많은 단어를 알고 있는가?’, ‘얼마나 깊이 있게 알고 있는가?’가 평가될 필요가 있다. 이를 어휘의 양적 풍부성, 질적 정교성으로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