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순화와 21세기 언어문화 개선 운동

Keywords

國語 醇化, 低品格 言語, 言語社會, 言語競爭, 生態學的, Korean purification, low-class language, speech community, language competition, ecological

Abstract

21세기는 世界化 시대이며 言語競爭 時代로 言語 消滅 速度는 굉장히 빠르다. 이러한 상황 속에 外國語 사용이 늘어나는 公共言語, 低品格 언어가 亂舞하고 있는 媒體言語, 욕설이 일상화된 靑少年言語 등 우리 言語文化 현실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또한, 인터넷과 모바일 공간에서 語法을 파괴한 ‘쓰기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대되면서 國語 規範을 파괴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의 言語社會는 세계화라는 명목 하에 言語競爭 시대에 직면하고 있어 다양한 生態學的 언어 환경에서 올바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醇化 對象을 語彙에 국한시키지 않고, 욕설이나 비속어 등 暴力的이거나 低俗한 표현도 순화 대상으로 삼아야 하며, 아울러 文章, 談話 등 언어생활 전반에 걸쳐 正確한 表記와 表現으로까지 확대하여 國語 醇化 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