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분석 및 개발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목적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한 후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재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비즈니스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학습 목적에 부합하는 교재 개발 방안을 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특수 목적 한국어의 하위 분야인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와 그에 따른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특수 목적 한국어의 또 다른 하위 분야인 비즈니스 목적의 한국어 교육은 전반적으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 중에서도 ‘취업(직업) 목적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관련 연구는 아직까지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다. 비즈니스 학습자의 목적은 업무 수행 및 동료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한국어가 바탕이 되어야 업무 수행 및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설정하였다. 먼저 특수 목적의 언어 교육과 비즈니스 한국어의 개념을 정리하였고 국내 대학의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현황과 국내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분석을 통해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재 분석의 방법으로는 내적 구성과 외적 구성으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내적 구성에는 주제, 기능, 어휘, 문법, 문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급에서 요구하는 상황과 수준에 맞게 한국어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일반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회화 중심․기능 중심의 교재라야 한다. 셋째, 비즈니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쓰기 교육을 다루어야 한다. 넷째, 다양한 내용의 텍스트를 개발해야 한다. 다섯째, 다양한 과제 수행을 부여하는 교재를 개발해야 한다. 여섯째, 실용성을 중시한 교재여야 한다. 일곱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CD나 워크북을 개발하여야 한다. 여덟째, 한국 문화는 현재의 한국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아홉째, 한국의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내용을 교재에서 다루어야 한다. 교재 개발에 대한 선행연구와 교재 분석을 통한 교재 개발 방향을 바탕으로 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의 범주,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단원의 모형을 제시하여 본 연구의 내용을 구체화시켰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전체적인 내용과 논의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살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