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과 배경지식이 전문계고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어휘력과 배경지식이 전문계고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Authors
홍정남
Keywords
어휘력과배경지식이전문계고학생들의읽기능력에미치는영향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읽기 능력이 비교적 낮은 전문계고 학생들의 읽기 실태를 점검하고, 읽기 과정에 관계하는 주요 읽기 인지 변인으로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상정하여 독해력과의 영향 관계를 실제 검증을 통해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전문계고 학생들의 독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지도 방법 연구의 기초 자료를 얻는 데도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읽기 전 활동으로 실시한 ‘어휘 지도’와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는 독해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휘 지도’와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 중 어느 것이 더 독해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한 본 연구의 범위와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 소재의 가사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2학년 의상예술과 2개 반 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읽기 실태를 검증하고 읽기 저해 변인을 추출하기 위해 학생 설문 조사(143명)와 교사 설문 조사(34명)를 실시&#8228;분석하여 본 연구의 토대로 삼았다. 셋째, 본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을 어휘 지도 1개 반과 배경지식 지도 1개 반으로 나누었으며, 실험 처치 전 두 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해 독해력 사전 평가를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넷째, 검사 도구인 독해력 사전&#8228;사후 평가지는 동일한 것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비문학 기출 문제를 사용하였고, 지문의 친숙도가 연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배제하기 위해 사전평가 후 3개월 뒤에 본격적인 실험 처치를 하였으며, 예고 없이 사후 평가가 이루어졌다. 실험 처치기간은 2주였다. 다섯째, 실험 처치는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어휘 지도는 인지적 관점의 의미 지도 그리기(마인드맵)와 도구적 관점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를 비롯해 짧은 문장&#8228;낱말퍼즐 만들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고, 배경지식 지도는 KWL표 작성과 시청각매체활용, 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여섯째, 자료 처리는 <SPSS 12.0 for window>를 이용하였으며, 실험 처치 전과 후의 구체적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1, 2회 사전&#8228;사후 평가 결과로 대응표본, 독립표본 T -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전 활동으로 실시한 ‘어휘 지도’와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는 모두 독해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휘 지도’에 비해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가 더 독해력 향상에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 연구 고찰 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8 Ⅱ. 어휘력과 배경지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 10 1. 읽기의 본질과 이해과정 10 2. 읽기 과정의 관련 변인 14 3. 어휘 지도 방법과 배경지식 활성화 방안 23 Ⅲ. 전문계 고등학교의 읽기 교육 실태 35 1. 국어과 교육의 현황 35 2. 읽기 교육 실태 분석 37 Ⅳ. 어휘력과 배경지식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실제 50 1. 연구 문제와 연구 대상 50 2. 연구 기간과 도구 52 3. 연구 과정과 실제 54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71 1. 연구 결과 71 2. 결과 해석 75 Ⅵ.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83 ABSTRACT 9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34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2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