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과 배경지식이 전문계고 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읽기 능력이 비교적 낮은 전문계고 학생들의 읽기 실태를 점검하고, 읽기 과정에 관계하는 주요 읽기 인지 변인으로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상정하여 독해력과의 영향 관계를 실제 검증을 통해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전문계고 학생들의 독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지도 방법 연구의 기초 자료를 얻는 데도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읽기 전 활동으로 실시한 ‘어휘 지도’와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는 독해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어휘 지도’와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 중 어느 것이 더 독해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한 본 연구의 범위와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 소재의 가사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2학년 의상예술과 2개 반 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읽기 실태를 검증하고 읽기 저해 변인을 추출하기 위해 학생 설문 조사(143명)와 교사 설문 조사(34명)를 실시&#8228;분석하여 본 연구의 토대로 삼았다. 셋째, 본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을 어휘 지도 1개 반과 배경지식 지도 1개 반으로 나누었으며, 실험 처치 전 두 집단의 동질성 확인을 위해 독해력 사전 평가를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넷째, 검사 도구인 독해력 사전&#8228;사후 평가지는 동일한 것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비문학 기출 문제를 사용하였고, 지문의 친숙도가 연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배제하기 위해 사전평가 후 3개월 뒤에 본격적인 실험 처치를 하였으며, 예고 없이 사후 평가가 이루어졌다. 실험 처치기간은 2주였다. 다섯째, 실험 처치는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어휘 지도는 인지적 관점의 의미 지도 그리기(마인드맵)와 도구적 관점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를 비롯해 짧은 문장&#8228;낱말퍼즐 만들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고, 배경지식 지도는 KWL표 작성과 시청각매체활용, 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여섯째, 자료 처리는 <SPSS 12.0 for window>를 이용하였으며, 실험 처치 전과 후의 구체적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1, 2회 사전&#8228;사후 평가 결과로 대응표본, 독립표본 T -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전 활동으로 실시한 ‘어휘 지도’와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는 모두 독해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휘 지도’에 비해 ‘배경지식 활성화 지도’가 더 독해력 향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