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부모의 정치태도, 가치, 신뢰 및 성격에 대한 분석

Abstract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정치태도, 가치, 신뢰 및 성격이 관련 변인들과 어떠한 상관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관련 변인들로는 배경정보, 정치성향 및 관심, 정서적 지원과 신뢰 및 행복, 성격, 자기효능감과 정치효능감을 포함하였다. 표집대상은 고등학생의 부모 372명(부 184, 모 188)이었다. 측정도구는 Schwarz와 Caprara(2009)가 제작한 정치태도 질문지 및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이 낮을수록, 고위관리/전문직일수록 이민에 대해 긍정적인 정치태도를 보였다. 여성보다 남성이, 학력이 높을수록, 고위관리/전문직일수록, 높은 사회계층일수록, 정치효능감이 높았다. 둘째, 보수적인 정치성향이 높을수록 경제안정, 법과 질서를 선호하는 정치태도를 보였다.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정치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정치효능감은 신뢰 및 생활만족도와 정적 관계에 있었다. 즉 정치효능감이 높을수록, 사람에 대한 신뢰, 기관에 대한 신뢰, 생활만족도, 정치만족도, 행복이 높았다. 넷째, 외향성이 높고 친화적인 사람일수록 자유기업과 이민에 대해서 긍정적 정치태도를 가지고 있고, 성실하고 정서적 안정이 높은 사람일수록 전통도덕을 지향하는 정치태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향적, 친화적, 개방적인 사람은 정치효능감이 높았다. 다섯째, 정치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법과 질서를 선호하는 정치태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어려움극복효능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전통도덕, 자유기업, 이민을 선호하는 정치태도를 가지며, 강한 리더십이 있는 정치지도자를 선호하였다. 한편 자기주장효능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평등과 시민자유를 강조하는 정치태도를 선호하며, 도덕적 지도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한국인의 정치의식, 정치태도 및 정치참여 5 2. 자기효능감 및 정치효능감 9 3. 한국 정치에 대한 신뢰 13 4. 한국인의 가치 및 인식 변화 19 5. 성격과 삶의 질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측정 도구 28 3. 실시 및 분석방법 38 Ⅳ. 연구 결과 35 1. 배경정보와 정치태도, 정치지도자, 정치효능감, 가치의 상관관계 분석 35 2. 정치성향, 정치이념, 정치관심과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의 상관관계 분석 39 3. 정서적 지원, 사람신뢰, 기관신뢰, 행복, 생활만족도, 정치만족도와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의 상관관계 분석 41 4. 성격별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의 상관관계 분석 45 5. 자기효능감, 정치효능감과 정치태도, 정치지도자, 정치효능감, 가치의 상관관계 분석 48 Ⅴ. 요약 및 결론 53 1. 요약 53 2. 결론 57 참고문헌 62 ABSTRACT 70 <부록> 아버지용 질문지 72 <부록> 어머니용 질문지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