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교육 운영 및 지원 실태 조사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유아의 의무교육에 부합하여 인천광역시 공․사립유치원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운영 및 지원 실태를 알아보고, 이에 나타난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천광역시 장애유아 통합교육 운영 실태는 어떠하며 공․사립유치원간에 어떻게 다른가? 둘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실태는 어떠하며, 공․사립유치원간에 어떻게 다른가? 셋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발전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유치원 130개원, 사립유치원 241개원 중 각각 100개원, 모두 200개의 공․사립유치원을 임의 표집 하여, 그 중 각 단위 유치원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보내 설문지에 응답한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SPSS 12.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의 빈도와 백분율 분석, 집단 간 비교는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사립유치원의 통합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사립유치원보다는 공립유치원에서 대부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장에 배치된 특수교사의 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으며 더욱이 사립유치원에는 재직 중인 특수교사가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장애유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은 장애유형은 공․사립유치원 모두 정서․행동장애(자폐아 포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 학급배치에 있어서는 공․사립유치원 모두 동일연령에 배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합교육 형태에 있어서는 사립유치원은 전 프로그램에서 완전통합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공립유치원은 부분 통합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사립유치원 모두 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립유치원에서만 장애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IEP)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를 위한 내․외부시설 또한 공․사립유치원 모두 갖추어져 있지 않아 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교사의 근무, 통합교육 협조를 위한 부모교육이나 강연회 개최, 장애유아 지도에 필요한 교사연수 참여 등을 살펴본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