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영어교과서 읽기영역의 난이도 분석

Title
제 7차 개정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영어교과서 읽기영역의 난이도 분석
Authors
강선례
Keywords
제7차개정중학교1학년과2학년영어교과서읽기영역의난이도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개정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와 2학년 영어교과서의 읽기 영역의 단원별, 학년별 난이도 비교, 분석을 통해 난이도가 적절한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제 7차 중학교 1학년 교과서 25종과 중학교 2학년 교과서 19종 중에서 각각 5종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영어교과서의 읽기영역의 난이도 분석 도구로는 어휘변이(Type-Token Ratio)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이독성(Readability) 측정을 위해서는 NLP도구(NLPTools), Flesch 독해 용이성 공식(Flesch Reading Ease Formula), Flesch-Kincaid 학년 수준(Flesch-Kincaid Grade Level) 그리고 Gunning의 Fog 지수(Gunning's Fog Index)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각 단원별 어휘변이의 경우 전체 5종의 교과서 중에서 1종만이 어휘변이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2학년은 5종의 교과서에서 모두 적절하지 않았다. 그러나 중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전체 읽기 영역에 대한 어휘 변이 분석 결과는 5종 모두 난이도가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둘째, 이독성의 경우 중학교 1학년 각 출판사의 단원별 결과는 전체 5종의 교과서 중에서 3종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중학교 2학년의 경우 이독성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 교과서는 한 종도 없었다. 출판사별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전체 읽기 영역의 이독성 결과에서는 2종의 교과서에서 이독성이 적절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한다. 첫째, 중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영어교과서 읽기영역의 어휘변이 및 이독성 구성이 학습자가 교과서를 통해 단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단원별 그리고 학년별 난이도 조정이 필요하다. 둘째, 읽기 난이도 및 수치가 기재되어 있는 외국 읽기 자료들처럼 우리나라 교과서의 읽기영역에도 학습자에게 읽기 자료의 난이도 및 수치를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읽기영역의 난이도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 분석도구는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나타낸 공식이므로 영어를 제2 외국어로 학습하는 우리나라의 환경 및 학습자에게 적합한 영어 읽기 난이도 공식의 개발이 필요하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영어 읽기의 난해성 요소 5 2. 읽기의 난이도 7 1) 어휘변이(Type-token ratio) 7 2) 이독성(Readability) 9 (1) Flesch 독해 용이성 공식(Flesch Reading Ease Formula) 10 (2) Flesch-Kincaid 학년 수준(Flesch-Kincaid Grade Level) 12 (3) Gunning의 Fog 지수(Gunning's Fog Index) 13 (4) 이독성 공식의 계산법 14 3.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 분석 방법 18 1) 어휘변이(TTR) 분석 18 2) 이독성 분석 19 Ⅳ 연구 결과 21 1. 1학년 단원별 읽기영역의 어휘변이 비교 21 2. 2학년 단원별 읽기영역의 어휘변이 비교 26 3. 학년별 읽기영역의 어휘변이 비교 31 4. 1학년 단원별 읽기영역의 이독성 비교 32 5. 2학년 단원별 읽기영역의 이독성 비교 36 6. 학년별 읽기영역의 이독성 비교 41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34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22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