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의 교과서 활용도 및 의견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실제 영어 수업에서의 한 단원 수업 시, 중․고등학교의 교과서 활용도 및 교사와 학생들이 느끼는 교과서의 학습효과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영어 수업에서 교과서 활용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중․고등 영어교과서 3종을 선택하여, 각 구성 내용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중․고등 영어교사 총 60명, 학생 총 80명을 대상으로 교과서 활용양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부분은 읽기영역이었다. 특히 고등학교 교사들은 수업 진행 시, 읽기영역만을 지도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는 읽기가 수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었다. 둘째, 중․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 가장 적게 활용되는 부분은 말하기/쓰기영역이었다. 고등교사들은 이 영역이 내신, 수능에 직결되지 않아 지도의 필요성을 적게 느낀다고 하였다. 이에 비해, 중등교사들은 이 영역이 학습자 수준에 맞지 않아 지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나타났다. 셋째, 영어수업에서 중학교 교사들은 교과서를 듣기, 읽기, 말하기/쓰기 영역별로 고루 활용하는 반면, 고등교사들은 2영역 정도만을 활용하고 있었다. 이는 수능 위주의 교육 현실과 교과서 학습 분량에 따른 시간부족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만을 활용하기 때문이었다. 넷째, 중학생들은 고등학생들 보다 교과서 활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즉, 중학생들은 읽기영역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영역들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그러나 고등학생들은 본인의 학업성취에 도움이 되는 읽기영역만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교과서 학습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도, 중학생에 비해 고등학생들은 교과서보다는 문제집과 같은 외부교재를 통한 학습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했다. 이는 교과서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낮은 신뢰도 및 선호도를 반영한다 할 수 있다. 바람직한 교과서 활용을 위한 개선점으로, 중등교사와 학생들은 흥미로운 소재 개발 및 과업의 다양화를 강조하였다. 고등교사와 학생들의 경우, 수능에 도움이 되는 내용 개발, 교과 내용의 난이도 개선, 그리고 근본적인 영어 교육 평가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