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생 영양지식의 식태도, 식행동, 자기효능감에 대한 영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 6학년 231명을 대상으로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 식이 자기효능감을 설문 조사하여 상호 관련성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으며,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는 어머니의 직장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더 많았고, 자신을 포함한 동거인 수는 ‘4명’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평균비만도(%)는 남녀 모두 정상범위에 속하였다. 본인의 영양지식 정도에 대한 인식정도는 ‘약간 알고 있다’고 인식한 학생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영양정보의 출처를 조사한 결과, ‘TV, 라디오, 교과서외도서’, ‘인터넷’, ‘학교 수업’의 순으로 나타났다. 영양지식을 살펴보면 인지도의 평균 82.6%, 정확도의 평균은 84.6%로 나타났고, 본인의 영양지식정도 인지와 영양지식정보 출처는 인지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01, p<0.05). 영양지식점수의 전체 평균은 15점 만점에 10.58점이었고, 영양지식의 ‘기름기가 없는 음식과 살’, ‘비만과 성인병’, ‘비타민의 섭취’에 관한 문항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차이가 나타났다(p<0.001). 식태도의 전체 평균 점수는 총 55점 만점 일 때 40.98점이었고, ‘양치질’(p<0.001)에 관한 문항이 ‘식사후 뒷정리.’, ‘반찬을 골고루.’, ‘잘못된 식습관(편식, 과식 등).’, ‘식사할 때 다른 행동’(p<0.01)의 문항들보다 남녀 간 높은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적 식행동의 전체 평균 점수는 총 46점 만점에 32.68점으로 나타났으며, ‘저녁식사의 규칙성’에 관한 문항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001). 아침결식의 이유는 ‘시간이 부족해서’가 54.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하루 중 결식 시기는 ‘없음’이 56.7%로 가장 많았다. 하루 중 과식시기는 ‘없음’이 52.8%로 가장 많았다. 대용식을 이용하는 조사대상자 중 주로 이용하는 대용식의 종류는 ‘우유 및 유제품’이 29.8%로 가장 많았고, 남녀 간의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1). 대용식 사용 이유는 ‘간편해서’가 44.0%로 가장 많았다. 식이 자기효능감의 전체 평균은 90점 만점에 71.11점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71.96점)이 남학생(70.31점)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p<0.05), 본인의 영양지식정도 인지는 식이 자기효능감 점수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영양지식 수준은 식태도 점수, 식행동 점수, 식이 자기효능감 점수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p<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