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많은 선행연구에서 직무특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복지전문인력인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나 직무특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연구가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과 자기주도학습능력 수준에 대해 조사하고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사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4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데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사회복지사의 직급, 경력, 근무기관에 따른 직무특성의 인식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사회복지사의 직급, 경력, 근무기관에 따른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인식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관계는 어떠한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연구척도, 두 번째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을 묻는 연구척도, 세 번째, 사회복지사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묻는 연구척도를 구성하였다. 각 연구척도의 구성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성별,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직위, 근무경력, 근무기관의 소재지, 근무기관의 유형을 묻는 문항 등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Hackman과 Oldham(1976)의 직무진단도구(Job Diagnostic Survey: JDS)를 박미숙(2009)의 연구 조사도구를 참조하여 이 연구 조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하였고 본 측정도구는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는데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5문항, 기술과 능력에 관한 3문항, 일로부터의 피드백에 관한 3문항, 자율성에 관한 3문항 등 총 1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민영(2010)이 개발한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를 이 연구의 조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하였고 본 측정도구는 5가지 하위요인, 즉 학습에 대한 열정에 관한 7문항, 학습목표와 계획 수립에 관한 5문항, 학습정보탐색에 관한 4문항, 학습환경 조성에 관한 3문항, 학습태도에 관한 3문항 등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이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의 총 문항수는 4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위에 제시한 연구척도를 이용하여 서울, 인천, 경기지역의 복지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