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교에서 도서관을 활용한 공통사회과 수업연구

Abstract

교사들의 영원한 과제는 끊임없는 수업개발을 통한 학습자의 성취도 향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그 중요성이 더해지는 학교 도서관을 수업에 활용하는 도서관 활용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성취도 향상 여부를 분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연구하였다. 첫째, 교사 교수중심의 전통적 수업 방법보다 도서관 활용 수업의 효과가 더 높을 것인가? 둘째, 도서관 활용 수업 후와 교사 교수 중심의 전통적 수업 후 학습능력이 빠른 학습자 그룹, 학습능력이 보통인 학습자 그룹, 학습능력이 느린 학습자 그룹에서 각각 성취도의 차이가 얼마나 날 것인지? 즉, 어떤 그룹에서 도서관 활용 교육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셋째, 도서관 활용 수업이 학습능력이 빠른 학습자 그룹, 학습능력이 보통인 학습자 그룹, 학습능력이 느린 학습자 그룹의 성취도 차이를 줄여 줄 수 있을 것인지?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안산의 모 전문계 고등학교 1학년을 선정하여 그 집단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분류하고,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을 각각 학습능력이 빠른 학습자 그룹, 학습능력이 보통인 학습자 그룹, 학습능력이 느린 학습자 그룹으로 분류하여 비교집단에는 교사 교수중심의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집단에는 도서관 활용 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세 가지의 연구문제에서 각각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도서관 활용 수업이 교사 교수중심의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가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공통사회과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