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아동의 자아개념과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아동의 자아개념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아개념 그리고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지각한 가족 건강성 수준에 따라 자아 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지각한 가족 건강성 수준에 따라 자기 조절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가족건강성을 구성하는 세 하위요인(가정 분위기, 갈등조절, 활 동공유)이 자아개념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그리고 성별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5, 6학년 아동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469명의 자료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에는 Cronbach α계수를 계산하였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했으며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앞서 가족건강성 점수에 따라 상, 중, 하 집단을 30%, 40%, 30%로 나누었고 단계적(stepwise) 중다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에서는 남녀 전체 집단, 남학생 집단, 그리고 여학생 집단 모두 가족건강성 상위집단이 중위나 하위집단보다 자아개념 점수가 높았으며, 중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건강성이 긍정적 일수록 모든 자아개념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수준에 따른 자기조절능력의 차이에서는 남녀 전체 집단, 남학생 집단, 그리고 여학생 집단 모두 가족건강성 상위집단이 중위나 하위집단보다 자기조절능력 점수가 높았으며, 중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족건강성이 긍정적 일수록 모든 자기조절능력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가족건강성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의 성별차이를 살펴보면 남학생만을 대상으로 중다회귀분석한 결과에서는 전체대상에 대한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가족건강성 하위척도인 가정분위기, 활동공유, 그리고 갈등조절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