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부모의 존경에 대한 인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과 부모의 존경에 대한 토착심리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존경하는(존경하지 않는)사람, 존경하는(존경하지 않는)이유, 존경하는(존경하지 않는)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존경하는(존경하지 않는)마음이 주는 영향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최종 분석대상은 초등학생과 부모 총 444명(학생 148, 부 148, 모 148)이었다. 측정도구로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존경에 대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