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희생에 대한 토착심리 연구

Abstract

나를 위한 희생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희생을 해 준 사람으로 부모, 친구, 배우자, 직장 상사/동료가 지적되었다. 둘째, 희생의 내용으로 정서적 도움, 경제적 도움, 자신을 희생함 등이 부각되었다. 셋째, 희생 과정의 어려움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30%이상이었다. 넷째,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측면으로 정서적 안정이 가장 대표적이었다. 다섯째,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으로 정서적 안정이 약 30%에 가까운 비율을 나타내었다. 타인을 위한 희생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희생의 대상자로 가장 먼저 친구를 인식했고, 그 다음으로 자녀, 형제자매 순이었다. 둘째, 희생의 내용으로 경제적 도움, 정서적 도움, 자신을 희생함 등이 부각되었다. 셋째, 희생 과정의 어려움으로 없음이 31%이었다. 넷째,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측면으로 정서적 안정이 가장 대표적이었다. 다섯째,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으로 정서적 안정과 없음이 각각 20% 이상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Description

국문초록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2. 연구목적과 내용 3.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1. 희생과 한 2.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3. 한국인의 신뢰의식 4. 토착심리학의 이해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실시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