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존문법과 격문법의 적용 가능성

Abstract

이 연구는 의존문법(dependency grammar)과 격문법(case grammar)의 이론적인 개념들을 토대로 제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의 초급단계를 위한 교수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존문법과 격문법은 동사를 문장 구조의 중심으로 간주하는 데에 그 이론의 공통점이 있다. 의존문법의 결합과 개념은 문장 구성의 필수적 요소인 보족어와 수의적 요소인 첨가어를 구별하게 하며, 기본 문형 설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의존문법에서 미흡한 의미 구조 기술을 위해 격문법을 위존문법에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은 한국어 초급 단계 수업시 흔히 나타나는 의미-통사 연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한국어 교수 모형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