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부모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연구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초등학생 부모 집단별 스트레스 관리행동의 차이, 스트레스 증상 및 대처의 차이, 우울의 차이를 분석하고, 스트레스 및 우울과 관련 변인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부모 308명(남 154명, 여 154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α = .82~.94로 양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가정경제수준별, 직업성취도별, 자녀학업성취도별로 스트레스 관리행동에서 유

초등학생부모의스트레스와우울에대한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