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활용한 수학교육 -중학교 1학년 수학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Title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교육 -중학교 1학년 수학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uthors
김윤선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중학교 1학년 수학과정에서 수학사의 흐름에 대해 정리하였고 수업에 참고·활용할 수 있는 수학자들의 업적 및 일화, 수학사적 내용이나 기호의 역사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 수학수업을 하는데 있어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동기부여를 통해 지루하고 교과서에 의존하는 단조로운 수업이란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버리고 수학이란 과목에 좀 더 친근히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수학 수업에서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3 Ⅱ. 수학교육에서의 수학사 도입 = 4 1. 수학사 도입 필요성 = 4 2.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 = 6 3. 수학사 도입의 효과 = 10 4. 수학사 도입 방법 = 13 Ⅲ. 수학사 자료 연구 = 16 1. 단원별 수학사 내용 분석 = 16 2. 수학사 학습 자료의 개발 = 18 Ⅳ. 결론 = 61 참고문헌 = 63 Abstract = 6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19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2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