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부모 집단의 인간관계,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부모 집단의 인간관계,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의 인간관계 변인으로는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관계를, 부모의 사회적 지원 변인으로는 배우자, 자녀, 친구, 직장상사를 다루었다.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으로는 자기조절학습(업무) 효능감, 사회성 효능감, 관계 효능감, 어려움극복 효능감, 스트레스대처 효능감을, 삶의 질 변인으로는 가정의 화목, 경제적 여유, 원만한 인간관계, 개인적인 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