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신체어의 의미 확장 비교 연구:

Abstract

신체어는 사람의 신체기관에 관한 명칭을 나타내는 어휘로 다른 단어들보다 일찍 습득되며, 잘 변하지 않으면서 견지되고 풍부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신체어는 형태적인 변화에 비해서 의미적인 변화가 많은 편이다. 신체어의 의미가 여러 가지로 확대되는 까닭은, 이것이 인간의 특정 신체 부위를 기반으로 해서 누구에게나 쉽게 기억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 ‘머리-頭’, ‘눈-眼’, ‘손-手’의 기본의미와 확장된 의미를 바탕으로 생성되는 어휘 전체를 대상으

Description

Ⅰ. 서론 = 1 1.1. 연구 동기 및 목적 = 1 1.2. 선행 연구 = 2 1.3. 연구 범위 및 방법 = 3 Ⅱ. 한·중 신체어의 의미 확장 양상과 기본 의미 항목 비교 = 5 2.1. 신체어의 의미 확장 양상 = 5 2.2. 신체어의 기본 의미 항목 비교 = 9 Ⅲ. 한·중 신체어의 단일어와 합성어의 의미 확장 비교 = 15 3.1. 단일어의 의미 확장 비교 = 15 3.2. 합성어의 의미 확장 비교 = 28 Ⅳ. 한·중 신체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