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심리 관점에서 본 초등 교사의 연수에 대한 지각과 연수효과 분석=

Keywords 토착심리, 자기효능감,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직무성취도, 초등교사연수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토착심리 관점에서 초등 교사의 연수에 대한 지각과 연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표집대상은 인천교육연수원의 5개 연수과정에서 연수를 받은 초등학교 남녀 교사 361명이었으며, 최종 분석대상은 1차, 2차, 3차 질문에 모두 응답한 355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5)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측정변인의 신뢰도는 Cronbach α=.64~.94로 양호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2개 하위연구의 결과는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 내용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한국인의 토착심리 분석의 이론적 배경 = 7 2. 한국 초등 교사의 교직생활 실태, 직무만족도와 직무성취도 = 13 3. 한국 초등 교사 연수의 현황과 효과 = 21 4.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 성취의 관계 = 29 Ⅲ. 연구 방법 = 41 1. 분석 대상 = 41 2. 연수프로그램과 측정 도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