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선수의 징크스 신념과 행동 =

Abstract

본 연구는 현역에서 활동 중인 배드민턴선수들이 경험하거나 인지하고 있는 징크스 유형과 그에 따른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배드민턴 선수 11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징크스의 다차원적 유형과 신념과 도움, 영향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배드민턴 징크스 유형 설문지를 배부, 작성, 회수토록 하였다. 이에 개방형 설문의 응답들은 귀납적(歸納的)내용분석을 통해 그 의미들을 범주화하고, 유형화하였으며, 징크스 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