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제기 활동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인 문제제기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고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 및 자료 제시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문제제기 활동의 의미와 문제해결 향상과의 관계를 탐구해 보고 문제제기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살펴 볼 것이다. 또한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내의 문제를 선별하여 문제제기 전략의 하나인 Brown & Walter의 'What-If-Not' 전략을 적용해 봄으로 수업에 도입할 수 있

Description

1. 서론 = 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나. 연구문제 = 3 다. 기대효과 = 4 라. 연구의 제한점 = 4 2. 이론적 배경 = 5 가. 문제 해결 = 5 나. 문제제기(problem posing)의 의미 = 7 다. 문제제기의 중요성 및 효과 = 9 라. 문제제기의 관점 = 10 마. 문제제기를 위한 전략 = 13 바. 선행연구의 고찰 = 17 3. 문제제기 활동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안 및 자료 = 20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