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 제도와 학교상담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

Abstract

2005년 9월 1일 전국의 181개 지역교육청에 전문상담순회교사 308명이 임용 배치되었다. 그리고 이것을 시작으로 교육인적자원부는 일선학교에 전문상담교사의 배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전문상담순회교사는 학교상담 활성화에 좋은 본보기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전문상담순회교사의 현황을 살펴보고 전문상담 순회교사들이 학교상담에 기여한점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학교상담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근거와 시사점을 탐

Description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연구방법 = 3 Ⅱ. 학교상담과 전문상담교사제도 = 6 1. 학교상담제도와 학교상담의 특성 = 6 가. 학교상담의 정의 = 6 나. 학교상담의 필요성 = 7 다. 학교상담의 특성 = 8 라. 학교상담자의 자질 = 10 마. 학교상담제도의 변천 = 12 2.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도입과 운영 = 14 가. 전문상담교사 제도의 도입과정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