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를 활용한 고전소설 교육방안:

Abstract

고전소설을 국어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데는 복합적인 논리적 근거가 있다. 고전소설은 민족문화의 일원이라는 것, 민족어로 창조된 예술이라는 것, 그리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천이 된다는 것 등등이 그것이다. 아울러 고전소설 작품들은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발달시키는 다양한 활동의 제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실시해본 결과, 학생들은 고전소설 자체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별로 없었으며, 교사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