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에 대한 현황 및 인식연구 =

Abstract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과 같은 것으로 한 언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토대가 되는 문화의 이해가 동시에 요구된다. 이렇게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는 언어와 문화는 영어 교육에 있어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본 논문에서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현재 중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인천소재 중학교 2학년 학생 12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