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에 대한 현황 및 인식연구 =

Title
중학교 영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에 대한 현황 및 인식연구 =
Authors
류지영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과 같은 것으로 한 언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토대가 되는 문화의 이해가 동시에 요구된다. 이렇게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는 언어와 문화는 영어 교육에 있어서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본 논문에서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현재 중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인천소재 중학교 2학년 학생 125명,
Description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4 2.1 언어와 문화의 관계 = 4 2.1.1 문화의 정의 = 4 2.1.2 언어와 문화의 관계 = 5 2.2 영어교육과 문화교육 = 7 2.2.1 영어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의 필요성 = 7 2.2.2 제 7차 교육과정과 문화교육 = 8 2.2.2.1 문화교육 목표 = 8 2.2.2.2 문화교육 내용 = 1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17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0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