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또', '다시'와 중국어 '又','再'의 비교 연구

Abstract

중국어에서 반복을 나타내는 부사어로는 ‘又’, ‘再’, 한국어에서 반복을 나타내는 부사로는 ‘또’, ‘다시’가 있다. 본 논문은 이 둘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의미적 특성과 통사적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말의 반복부사 ‘또’, ‘다시’와 대비되는 중국어의 반복부사 ‘又’, ‘再’의 의미적, 통사적 특성을 명확히 하여 우리말 모어화자가 중국어의 반복부사를 학습할 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