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어휘적 연어 사용상의 오류 분석 연구 =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어휘적 연어의 사용 습득 현황과 그에 따른 오류를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자 계획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를 위하여 서울 소재의 인문계 남자 고등학교의 4개 반 82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연어 시험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총 8개이며, 실험지의 문항은 총 30개로 동사와 명사의 어휘적 연어를 묻는 문항 15개, 형용사와 명사의 어휘적 연어를 묻는 문항 15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총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