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과 부모가 지각한 가족과 함께 있을 때의 자기개념(토착심리학적 접근)/

Title
중학생과 부모가 지각한 가족과 함께 있을 때의 자기개념(토착심리학적 접근)/
Authors
김선미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중학생과 그들의 부모가 가족과 함께 있을 때 자기개념에 대한 지각을 토착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 측면을 살펴보았다. 중학생의 경우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의 나, 형이나 누나와 함께 있을 때의 나, 동생과 함께 있을 때의 나; 부모의 경우는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자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배우자와 함께 있을
Description
I.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의 = 3 3. 연구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토착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 5 2. 한국인의 자기개념과 가족 = 7 3. 청소년기 가족의 영향 = 11 III. 연구방법 = 18 1. 분석대상 = 18 2. 측정도구 = 27 3. 실시방법 = 28 Ⅳ. 연구결과 = 29 1.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중학생 = 29 2.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중학생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4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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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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