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과 부모가 지각한 가족과 함께 있을 때의 자기개념(토착심리학적 접근)/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중학생과 그들의 부모가 가족과 함께 있을 때 자기개념에 대한 지각을 토착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 측면을 살펴보았다. 중학생의 경우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의 나, 형이나 누나와 함께 있을 때의 나, 동생과 함께 있을 때의 나; 부모의 경우는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의 나, 자녀와 함께 있을 때의 나, 배우자와 함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