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교과서와 ESL 교재에 제시된 직업상 비교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1, 2, 3학년 영어 교과서와 ESL교재 1, 2, 3단계에 제시된 직업상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1, 2, 3학년 영어 교과서 14종, 총 42권과 중학교 교과서와 비슷한 수준의 ESL교재 1, 2, 3단계 2종, 총 6권을 직업분류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먼저 중학교 영어 교과서와 ESL교재에 제시된 직업상을 추출하였고, 추출한 직업상을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따라 분류하고 각 직종 단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