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에 따른 2006년 월드컵 한국대표팀의 경기 내용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본프로레 감독과 아드보카트 감독이 맡았던 한국축구대표 팀의 6경기를 비교 분석하여 감독에 따른 전력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를 VCR을 이용하여 경기내용을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 사용하였고, 유형별로 분석하여 빈도를 구하였다. 유형별로 빈도를 구한 후 χ²방법을 이용하여 감독에 따른 비교와 나라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때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독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