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문화 교육방안 연구

Keywords 지역문화교육, 지역학습, 문화콘텐츠,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이 글의 목적은 지역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문화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한 지역문화교육의 가능성을 고찰하는 데 있

다. 특히 중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는 지역문화교육이 지역학습 형태의 교과과정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우수한 지역문화콘텐츠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아직까지 괄목할만한 지역학습 교재가 개발되어 있지 않은 한국의 교육 현실에 비추어, 이미 국가에서 많은 예산과 인력을 동원해서 만든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교수-학습자료로서 간주하는 것은 교육실천적인 의의가 크다. 특히 10학년 ‘사회’ 교과의 단원을 ‘디지털성남문화대전’에 직접 대입하여 학교현장에서 지역문화교육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