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교육경험이 제2형 당뇨환자의 지식, 자가간호행위, 당화혈색소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당뇨, 교육, 지식, 자가간호, 당화혈색소, Diabetes, Education, Knowledge, Self-care, Glycosylated hemoglobin

Abstract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당뇨병 혈당조절을 위하여 당뇨 환자에게 제공되는 당뇨교육 경험이 당뇨환자의 지식, 자가간호행위, 당화혈색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당뇨 대상자가 알고 싶어 하는 교육 주제와 선호하는 교육방법, 빈도를 확인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당뇨교육을 진행함에 있어 당뇨환자의 자가간호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당뇨교육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당뇨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37.3% 수준이었다. 아울러 당뇨교육은 지식제공을 위한 단순한 내용의 반복이 아닌, 당뇨 환자의 요구에 맞고 자가간호 수행에 도움이 되는 세부적인 내용과 상황에 맞는 교육 인원으로 강의 형 혹은 실습 형 교육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다시 볼 수 있는 소책자를 함께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적어도 8개월 마다 재교육이 필요하겠다. 생활습관의 변화가 필요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의 교육 시에는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전략적 중재를 포함한 교육이 진행될 필요가 있고, 교육대상에 맞는 당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필요가 있는데 즉,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에게는 사회적 지지체계를 포함한 중재를 포함하여 교육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