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개발 동향

Keywords energy harvester, vibration energy, piezoelectric, wireless sensor

Abstract

최근 진동과 같은 주위 환경의 기계적인 에너지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얻는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무선센서, 모바일 기기 등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의 필요가 대두됨에 따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기기나 무선센서 네트워크는 지금까지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하여 왔으나 배터리 수명이 짧아 배터리 교체가 불편하 며 어떤 경우에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나 무선센서의 자가전원으로 에너지 하베스팅이 필요하다. 본 글은 진동 에너지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획득하는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에 대한 개요, 기술개발 현황, 당면한 기술적 과제, 시장동향,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