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의 유무와 매력도가 친구 맺기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대학생 이용자를 중심으로

Keywords

페이스북, 친구 맺기 의도, 사진, 신체적 매력도, 사생활 보호 욕구, Intention of Facebook Friending, Photos, Physical Attractiveness, Privacy Concerns

Abstract

본 연구는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의 유형이 친구 맺기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로필 사진의 유무와 매력도가 친구 요청?수락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나아가 프로필의 함께 아는 친구 수 정보와 피험자의 사생활 보호 욕구가 프로필 사진의 효과를 조절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필 사진의 제시 여부와 제시된 사진 속 인물의 매력도가 친구 맺기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프로필 사진의 영향은 이용자의 사생활 보호 욕구가 클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으며, 그러나 이러한 사생활 보호 욕구의 조절효과는 프로필에 제시되는 함께 아는 친구 수가 많으면 약화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