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약속이 흐르는 경인 아라뱃길 : 위대한 항해의 시작

Keywords

경인 아라뱃길, 매체 효과, 인식, 인상, 기능성, Kyungin Waterway, media effects, recognition, image and functional effects

Abstract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위대한 항해의 시작”이라는 모토하에, 경인 아라뱃길을 알리기위하여, TV, 라디오, 신문, 그리고 잡지를 이용한 홍보활동을 시작했다. 이러한 홍보활동이 경인 아라뱃길에 대한 인식, 인상, 그리고 기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고차원적 통계방법인 리즈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TV와 신문의 경우 경인 아라뱃길을 알리는데 중요한 매체로 분석된 반면, 잡지와 라디오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매체로 분석되었다. 경인 아라뱃길 홍보활동의 경우, 4대 매체를 동시에 이용할 때 TV와 신문간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했고, 라디오와 잡지간의 관계에서는 반감효과가 발생한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