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채널의 초기 성과 분석: 사회문화적 성과와 운영 성과를 중심으로

Keywords

종합편성채널, 채널편성, 시청률, 시장성과, 방송정책, 방송의 공적책무,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s, Korean broadcasting media, Korean media policy, media performance, audience rating, broadcasting revenue.

Abstract

이 연구는 프로그램과 여론 다양성 증대, 그리고 방송산업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육성이라는 정책목표 하에 출범한 종합편성채널들의 개국 후 초기 성과를 평가해보기 위하여 4개 종편채널의 편성에 나타난 특징과 시청률 및 재무적 성과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종편채널 4사의 평균 장르별 편성비율은 방송시간을 기준으로 시사/보도프로그램의 비중이 매우 높은 반면, 오락프로그램의 비중은 지상파TV 채널에 비해 낮았고 방송시간의 절반가량을 재방송 프로그램으로 편성하는 등 프로그램 편성의 장르별 다양성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또한 종편채널이 제공하는 시사대담 프로그램들이 여러 차례 심의제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공정하고 객관적인 여론형성이라는 방송의 공적 책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종편채널들의 시청률은 각기 1% 내외를 유지하고 있으나 시청자층이 50-60대에 집중된 편향성이 나타나 광고판매를 주 수입원으로 하는 종편채널의 시장성과를 제약하는 약점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종편채널들의 재무적 성과를 분석해본 결과 영업손실이 큰 것으로 나타나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 투자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종편채널사업자들이 보여준 초기 사회문화적, 경제적 성과들은 방송서비스에 부여된 공적 책무를 달성하는데 미흡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