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들, 경제적 성과, 그리고 대통령 지지율: 미국의 경우

Title
스캔들, 경제적 성과, 그리고 대통령 지지율: 미국의 경우
Other Titles
Scandals, Economic Performance, and Presidential Approval Rate in the U.S.A.
Authors
최준영
Keywords
스캔들, 대통령 지지율, 미국, 경제적 성과, scandal, presidential approval rate, the U.S.A., economic performance
Issue Date
2014-11
Publisher
한국정당학회보
Series/Report no.
한국정당학회보 ; 13권 3호 pp 157~183
Abstract
이 연구는 워터게이트, 이란-콘트라, 모니카 르윈스키라는 세 가지 스캔들이 대통령 지지율에 어떤 이유에서 차별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ARIMA 기법을 활용하여 경험적으로 비교분석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이 연구는 특히 스캔들의 성격과 스캔들이 발생하였던 시점의 경제적 상황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대통령이 연루된스캔들은 그 성격에 따라 대통령 지지율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대통령 지지율은 스캔들이 공적일 경우에 한하여 감소하는 것이지 사적인 성격을 지닌 경우에는 그다지 심각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는다. 또한 스캔들의 성격과 스캔들이 발생한 당시의 경제적 상황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대통령 지지율의 변화양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적인 스캔들과 안 좋은 경제적 상황 때문에 닉슨의 지지율은 반등의 기미조차 보이지 못하고 추락할 수밖에 없었다. 반면 공적인 성격의 이란-콘트라 스캔들이 레이건의 지지율에 미쳤던 부정적 영향은 당시의 경제적 상황이 좋았기 때문에 상당 부분 상쇄될 수 있었다. 르윈스키 스캔들의 경우는 스캔들 자체가 사적인 것이었고 경제적 상황도 좋았기 때문에 클린턴의 지지율은 스캔들의 와중에오히려 올라가는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스캔들이 대통령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스캔들의 성격과 당시의 경제적 상황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548
ISSN
1598-50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정치외교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정치외교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