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지지율에 나타난 두 가지 퍼즐

Keywords

대통령 지지율, 노무현 대통령, 정치개혁, 가치쟁점, presidential approval rating, President Roh Moo-hyun, political reform, valance issues

Abstract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율은 다른 대통령의 지지율 패턴과는 다른 두 가지 특이한 양상을 나타냈다. 첫째, 노무현 대통령의 허니문 기간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고 간주할수 있을 정도로 매우 짧았다는 점이다. 둘째, 한 번 떨어진 지지율이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낮게 유지되었다는 사실이다. 이 연구는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율에 나타난 이와 같은 두 가지 퍼즐을 푸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임기 첫해 지지율이 곤두박질친 이유는 도덕성에 입각한 가치쟁점의 효력이 조기에 상실되면서 조건적 지지층이 이탈하고, 불리한 국내·국제정치적 환경에서 파생되었던 문제들에 의해핵심 지지층마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렇게 떨어진 지지율을 다시 반등시키는데 실패한 이유는 정치개혁에 초점을 맞춘 국정의제가 당시 국민들의 선호와 어긋나 있었고, 야당인 한나라당이 과거 그 어느 야당보다 강력한 반대세력으로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으로 파악되었다. 결론에서는 이와 같은 분석결과에 입각하여 우리가 어떠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