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의 구축: 재외동포와 신뢰프로세스

Keywords

재외동포, 신뢰프로세스, 통일준비,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 unification, Trust-building Process, global Korean network, overseas Koreans

Abstract

이 글은 통일방안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재외동포들이 포함되어야 하고,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의 구축이라는 관점에서 이론적 정리를 시도한 것이다. 신뢰프로세스의 외연을 재외동포들까지 넓히고, 이들을 네트워크화 하여 통일 준비 과정에서 일정한 역할을 부여하는 적극적인 방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장에서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보고, 왜 이것이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와 연관되는가를 설명한다. 3장에서는 통일을 위한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 체계를 검토, 제시한다. 기존의 통일방안과 구별되는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에 기초한 새로운 통일 방안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구체적인 추진체계에 대한 검토와 추진방향을 제시해본다. 이를 통해 재외동포가 통일논의에 포함되어야 하고, 민족, 국민에 대한 개념도 새롭게 조망되어야한다는 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