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재외동포 우수인재 유치정책: ‘재외독일인 고급인력’을 중심으로

Keywords

인재유입, 고급인력, 재외독일인, 독일민족귀속인, 재외동포정책, 이민정책, brain-gain, return immigration of the talented, German ethnic Group, highly qualified manpower, ‘Auslandsdeutsche’ and ‘De utsche Volkszuge hö, rige im Ausland’

Abstract

본 연구는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동포 우수인재 유치정책을 추진하는 국가중 독일의 사례를 분석한다. 재외독일인 우수인재를 모국인 독일에 유치하기 위해 독일 사회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먼저 재외동포를 모국 발전에 활용하는 세계적 현상을 개관한 후, 2장에서 ‘재외독일인’과 ‘고급인력’에 대한 독일의 개념을 분석하여, 독일의 재외동포 우수인재 유치정책의 개념을 검토한다. 3장에서는 ‘재외독일인 고급인력’으로 개념화된 독일의 재외동포 우수인재 프로그램을 검토한다. 독일학술교류처나 연방교육연구부와 같은 정부차원은 물론, 독일학자기구와 독일연구공동체 및 훔볼트재단 등과 같은 민간차원의 기구 내지 협회가 주관하는 장려책들에 관해 살펴본다. 4장에서는 재외동포 중 외국적 동포에 해당하는 우수인재 프로그램과 온라인 포털을 살펴보아, 독일의 재외동포 우수인재 유치의 특색과 한계를 살펴본다. 결론적으로, 독일의 재외동포 우수인재 유치정책은 유럽연합의 기준에 근거하되, 독일만의 구체적인 현실에 기초한 이민정책과 재외독일인 정책을 결합시킨 것이다. 이런점에서 한국의 재외동포 인재 유치정책은 물론 외국인 인재 유치를 위한 이민정책에 주는 시사점이 매우 크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