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구성원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매개효과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지원사업 참여업체를 중심으로-

Keywords

프로티언 경력태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주관적 경력성공, 중소기업 구성원, protean career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subjective career succes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중소기업 구성원들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 중소기업 구성원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핵심직 무능력향상 지원사업에 참여한 업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60 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Anderson과 Gerbing(1988)이 제안한 Two Step Approach에 따라 각 변인별로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여 단일 차원임을 확인하고, 변인별 하위 요인을 측정 변인화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매개로 하여 주관적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위한 이론적 논의와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