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 소재의 통합적 사회과교육 자료로서의 가능성 탐색: 커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과 교육내용의 통합적 구성 사례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 과 통합 내용 구성을 위한 사례로 커피를 선정하였다, 커피에 다양한 지리적 환경, 타문화와 의 접촉의 역사, 세계의 권력 구조와 세계 시민으로서 시민의 국지적 행위가 얼마나 복잡하 게 얽혀 있다. 커피는 생산지와 소비지의 분리, 소비자와 생산자를 사회-공간적으로 격리시키 는 역사적 과정, 커피와 다국적 기업, 커피생산지의 빈곤문제 등 정치경제적 내용을 통합적 으로 학습할 수 있는 소재이다. 따라서 커피는 세계시민으로서 세계 불평등에 대한 비판적이 고 통합적인 안목을 기르기 위한 학습 소재로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 에 관한 지리, 역사, 정치, 경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실제 교실 수업 내용과 학습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 적용하는 것은 추 후 과제로 남기고자 한다.